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비만도 계산기를 통해 체지방률 알아보고 관리하자

안녕하세요. 요즘은 정말 불규칙적인 식습관부터 먹는 음식들까지 정말 건강하지 못한 음식들을 자주 먹고 생활하죠. 저도 평소엔 아무런 생각 없이 지내다가 문득 몸 관리가 이대로 안되면 나중에 정말 후회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오늘은 체중관리와 관련한 정보를 가져와봤습니다. 바로 비만도 계산기를 통해 BMI를 체크하는 것인데요. 평소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지금 본인의 몸 상태가 대략적으로 어떤 상태인지 궁금하신 분들도 한 번 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비만도(BMI)란 무엇일까?

비만도는 Body Mass Index를 줄인 말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체질량지수와 같은 말입니다. 비만을 평가하는 세계적으로 쓰이는 공통 표준 지수라고 하는데요. 체지방의 정도를 표준 체중과 비교했을 때 좀 더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고 산출 방법 자체도 굉장히 간단합니다. 산출식은 체중(kg) / 키의 제곱(m²)을 해주면 되는데요. 예를 들어보면 키 160cm에 50kg의 20세 여성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산출식에 대입해서 계산해보면 50 / (1.6 x 1.6 = 2.56) = 19.53125로 결과가 나오고 반올림하면 19.5로 계산이 됩니다.

 

 

BMI 수치 표(만 19세 이상 기준)
저체중 18.5미만
정상 체중 18.5이상 ~ 23미만
과체중 23이상 ~ 25미만
비만 25이상 ~ 30미만
고도비만 30이상

위의 정리된 표가 BMI 수치별로 어떤 체중에 속하는 지 간단히 정리된 표인데요. 앞에 예시로 들었던 여성의 결과를 여기에 대입해보면 해당 여성의 BMI 수치는 19.5이므로 정상 체중에 속하게 되는 겁니다. 이해가 잘 되시나요? 계산하기 귀찮으시거나 이해가 잘 안 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으실 텐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바로 다음에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이 비만도 계산기입니다.

 

 

 

아래에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네이버가 제공하는 비만도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earch.naver.com/search.naver?query=%EB%B9%84%EB%A7%8C%EB%8F%84+%EA%B3%84%EC%82%B0%EA%B8%B0&ie=utf8&sm=whl_nsg

 

비만도 계산기 : 네이버 통합검색

'비만도 계산기'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비만도 계산기

 

자 위에 링크를 통해 접속하셨으면 이런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는데요. 여기에서 본인의 성별을 선택하고 신장, 체중, 나이 순으로 입력해주신 후 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곧바로 본인의 BMI를 계산하고 또 결과를 보여줍니다. 참고로 위에 제가 보여드린 표는 만 19세 이상만 기준이 됐지만 여기서는 나이대별로 각각 다르게 기준이 적용되기 때문에 어린이 비만도를 계산하실 수도 있습니다. 저는 아까 예시로 들었던 내용 그대로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위에 계산했던 그대로 BMI 결과가 19.5(정상)으로 나오는 모습입니다. 따로 계산할 필요 없이 곧바로 계산하고 어떤 체중에 속하는지 보여주니 정말 편리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작은 글씨가 써져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해당 내용을 읽어보니 20대 여성 중 상위 30% 범위에 속한다고 합니다. 이런 식으로 내 BMI 지수를 계산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위 몇 퍼센트에 속하는지도 알려주네요. 

 

 

 

건강한 체중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내 비만도가 어느정도인지 알아봤으면 마지막으로 간단하게 체중 관리에 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건강한 체중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그다지 특별할 것은 없습니다. 이미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죠. 바로 올바른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입니다. 말만 들어봤을 땐 정말 쉬워 보이지만 이런 생활습관이 잡혀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굉장히 어려운 것들입니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지켜지기 힘든 것들이죠.

 

 

 

- 올바른 식습관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식습관을 지키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는데요. 평소 끼니를 거르면서 매일 불규칙적으로 식사를 한다거나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들을 자주 먹는 분들은 이러한 식습관만 고쳐도 체중 관리에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기름에 조리한 음식이나 커피, 크림과 같은 음식들은 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먹는 횟수를 줄이거나 양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아예 끼니를 먹지 않고 굶으면서까지 다이어트를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는 일시적으로는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수분과 근육이 손실되어서 나중에 다이어트를 그만두게 되면 지방이 더 증가하는 결과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적당한 운동

 

꾸준하고 적당한 운동은 체중 뿐만 아니라 많은 부분에서 도움이 되는데요. 우선 에너지 소비가 커지기 때문에 당연히 직접적으로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고 스트레스 해소나 혈액순환, 면역력 강화 등 건강에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요즘은 점점 예전과 다르게 헬스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에도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죠. 개인적으로 굉장히 바람직한 취미인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비만도 계산기를 통해 BMI 수치를 알아보고 또 건강한 체중관리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BMI 수치는 너무 맹신하시면 안 됩니다. 그 이유는 비만도 계산은 결국 대상의 몸무게와 신장을 통해서만 계산을 해서 대상자의 근육의 수치, 골격의 상태 등과 같은 것들은 포함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 예로 헬스를 정말 열심히 해서 몸에 근육이 지방보다 훨씬 많아져도 비만도 계산기를 통해서 계산해보면 비만이라고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비만도 계산기는 근육량이나 골격에 다른 특이점이 없으신 분들이 참고하시는 용도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