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음식 칼로리 계산기로 간편하게 계산하기

여러분은 혹시 매 끼니마다 드시는 음식들의 칼로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사실 몸을 관리하시는 분들이 아니시라면 알고 계시는 분들은 많지 않죠. 하지만 본인이 어느 정도 몸 관리의 관심이 있으시거나 다이어트를 하는 중이시라면 내가 먹는 음식의 칼로리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있으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그런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는 음식 칼로리 계산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정말 간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한 번쯤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칼로리란?

칼로리가 무엇인지 다들 아시겠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칼로리란 '열량의 단위'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흔히 우리가 운동을 할 때는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이야기하죠? 이 말은 쉽게 말해서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말과 같답니다. 또 영양학에서는 음식의 영양가 또한 열량으로 환산해서 나타내는데요. 보통은 이처럼 음식의 열량과 인체가 필요로 하는 열량을 나타낼 때 칼로리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음식 칼로리 계산기

자 칼로리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으니 이제 본론으로 넘어가서 오늘의 주제인 음식 칼로리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인터넷을 찾아보니 다른 분들은 어플을 사용하시거나 다른 사이트에 가입해서 음식 칼로리 계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런데 사실 제가 보기엔 조금 방법들이 번거로워 보이는 것 같아서(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다른 방법이 편하신 분들은 원하시는 방법으로 하셔도 됩니다.) 따로 설치하거나 가입할 필요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가져와봤습니다.

 

 

 

음식 칼로리 계산기 프로그램 링크

http://u-health.dobong.go.kr/hcal/nutrition.asp

 

건강 계산기 - 영양 계산기

 

u-health.dobong.go.kr

위의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따로 가입이나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음식 칼로리 계산기 프로그램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천천히 직접 사용하는 모습도 보여드릴게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사용 방법도 굉장히 간단해서 정말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 먼저 오늘 본인이 드신 식사 혹은 칼로리를 알고 싶은 음식을 메뉴에서 선택해주시면 되는데요. 음식 선택의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한식, 중식, 일식부터 시작해서 과일이나 패스트푸드와 같은 음식들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어제 점심으로 먹었던 짜장면을 한 번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식을 선택한 후 식사류를 선택하니 짜장면, 짬뽕, 만두 등 다양한 메뉴들이 나타나네요. 여기서 음식을 하나 선택해주시면 아래에 위와 같이 몇 인분을 먹었는지 기재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음식을 선택하면 해당 음식의 칼로리가 1인분 당 어느 정도 되는지도 옆에 표시됩니다. 저는 짜장면과 군만두를 같이 먹었으니 포함해서 1인분씩 적은 후에 아래에 확인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짜장면 1인분과 군만두 1인분을 먹었을 때 제가 섭취한 칼로리는 1077kcal라고 결과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옆에 내가 섭취한 칼로리를 다시 소모하려면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도 같이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1077kcal를 다시 소모하려면 약 34분 동안 배드민턴을 해야 한다고 나오네요. 그리고 칼로리 소모에 대해 다른 결과도 몇 가지 보고 싶다면 다른 건 그대로 두시고 확인 버튼만 다시 눌러주시면 위의 사진들처럼 다른 결과들도 몇 가지 더 보여줍니다.

 

 

 

사실 위에 예시 같은 경우나 다른 일반적인 음식들은 제품마다 혹은 가게마다 들어가는 재료가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표시된 칼로리와 약간씩은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위와 같이 패스트푸드 혹은 과자, 음료, 즉석식품 등과 같은 메뉴들의 경우엔 제품이나 기업마다 더 상세하게 선택할 수 있게 표시됩니다. 이런 부분은 굉장히 디테일 하게 잘 만들어졌네요.

 

 

 

 

오늘은 이렇게 음식 칼로리 계산기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고 사용 예시도 보여드렸는데요. 여러분이 봐도 정말 쉽고 간단하죠? 알려드린 내용이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짜실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바쁘다는 핑계로 너무 오랫동안 제 건강에 신경을 못써서 오늘부터라도 조금씩 몸 관리에 신경 써야겠어요. 여러분도 모두 원하시는 목표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