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공인인증서는 요즘 정말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죠! 공인인증서는 전자상 거래를 할 때나 국가장학금을 신청할 때도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요. 그런데 생각보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기 어려워하는 분들이 아직까지도 주변에 많더라구요. 그래서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우선 공인인증서를 처음 발급 받는 분이시라면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에 방문하셔야 하는데요. 신분증, 통장, 도장 등의 준비물을 챙겨서 은행에 가신 후에 공인인증서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시면 알아서 도와주신답니다!

 

 

하지만 처음 발급 받으시는 분이 아니라면 먼저 거래하는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해요. 저는 국민 은행이 거래 은행이라 국민 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갈게요. 위에 사진처럼 홈페이지 우측 상단에 전체 서비스 메뉴를 마우스를 올려 보시면 공인인증센터가 보이는데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 여기서 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에 바로가기를 눌러서 들어가 주세요!

 

 

 

 

 

 

 

 

그러고 나면 이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텐데 각자 본인이 필요하신 인증서를 클릭해서 발급받으시면 되는데요. 저는 개인용 인증서 발급을 한 번 받아볼게요. 개인용 인증서 발급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위의 화면까지 오셨으면 ID를 아신다면 바로 입력해주시면 되고 만약 ID가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옆에 ID 조회 버튼을 통해 사용자 ID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그 후에 주민등록번호까지 입력하신 후에 약관 동의/본인 확인을 클릭해서 넘어가주세요!

 

 

 

 

 

 

 

 

여기서 본인이 사용할 용도에 따라 필요한 인증서를 선택하셔서 발급받으시면 되는데요. 범용의 경우에는 수수료 4400원이 필요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필요하신 인증서를 선택하셨으면 밑에 약관에 동의까지 하시고 "예" 버튼을 누르시면 본인인증 선택 창이 나오는데요. KB 모바일 인증서를 사용하시는 분은 모바일 인증서로 보안카드가 있으신 분들은 보안카드를 선택해서 본인인증 해주시면 된답니다. 

 

 

 

 

 

 

 

 

위의 과정에서 보안카드와 ARS를 통해 본인인증까지 끝내셨으면 이제 다 끝났습니다. 본인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신 후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인증서 암호와 저장하실 위치를 선택하셔서 저장하시면 공인인증서 발급이 끝이 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죠? 제가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